본문 바로가기
Experience/공공기관

공공기관 퇴사자가 알려주는 취업꿀팁(10)-교육업무란?

by Hello_Sol 2022. 3. 30.
728x90

이번에는 내가 가장 흥미를 가진 인사업무를 소개해보려고 한다. 바로 '교육'이다. 인사팀은 보통 전 직원과 많이 소통하게 되는 부서이지만 특히 교육담당자는 그 빈도가 높은 편이라고 생각한다. 직원이 새로 채용되면서부터 마지막으로 퇴직할 때까지 소통하게 되는 교육담당자의 업무에 대해 알아보자

 

"공공기관 교육담당자, 무슨 일 해요?"

 

교육담당자 역시 연초에 기관의 교육을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에 대한 '교육계획서'를 작성하고 해당 기본 계획을 결재 받는다. 중앙부처까지 해당 문서가 올라가는 경우도 있어 특히 보고서 작성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 경우 약 30페이지가량의 보고서를 새벽까지 작성하고 담당 주무관과 한 시간 넘게 통화하면서 수정했던 기억이 있다 ^^... 

 

 

I. 신규직원 입사교육

직원이 채용되고 나면 교육담당자는 신규직원들을 위한 교육일정을 짠다. 대규모 채용을 진행하는 곳은 해당 교육도 용역사에서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지만 내가 있던 곳은 작은 기관이고, 수시 채용이 빈번하게 발생했기 때문에 담당자가 교육을 진행했다. 임명장 수여식부터 기관 규정 소개나 프로그램 실습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넣었고, 부서 선배와의 대화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넣어 다채롭게 구성하려고 했다.

 

✔ Tip

- 기관장 면담, 부서장 교육 등 상사분들의 일정 조율이 필요한 사항을 먼저 고정시켜야 한다. 

- 결재 프로그램 등 기초적인 운영 프로그램을 실습할 수 있는 시간을 넣어야 한다.

- 교육담당자가 부재해야 하는 경우(감사 등)를 대비해 외부 강사 교육을 포함하면 좋다.

- 법적 필수 강의(성희롱, 청렴 등)들을 교육 때 넣는 것이 좋다. (추후 설명)

 

 

 

II. 재직직원 교육

1. 역량강화 교육

: 직원 개인 또는 부서의 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한 교육으로 업무별 교육 이외에도 관리자를 대상으로 하는 리더십 교육이나 승진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직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교육프로그램은 아무래도 KPC(한국생산성본부)의 교육일 것이다. 담당자는 교육형태에 따라 예산을 배분하고, 교육 참여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Tip

- 각 부서/팀에게 업무역량 개발을 위한 단계별 교육프로그램 확인을 요청한다.

- 직급 또는 부서특성에 따라 필수 교육 시간을 정하고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안(당근/채찍)을 설정한다.

- 새로운 주제와 형태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한다.

- 업무 스킬 이외 리더십, 소통능력 등 다방면의 교육을 계획한다.

 

 

2. 법정 의무 교육

: 특히 공공기관들은 매년 전 직원이 참여해야만 하는 교육이 있다. 사실 이것 때문에 골치가 아픈 적이 한두 번이 아니다. 교육 시기도 연 1회, 분기당 1회 등 각각 다르고 증빙자료도 모두 제출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신규로 직원이 입사하는 경우에도 포함해야 하기 때문에 신규직원 교육에서 이를 동시에 진행하는 것이 훨씬 수월하다. 또한 법정 의무 교육은 내용에 따라 감사나 정보통신 부서에서 진행하는 경우도 있다. 

 

- 법정 의무교육 종류

(1)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 (2) 4대 폭력 예방 교육, (3) 개인 정보 보호 교육, (4) 통일교육 (5) 부패방지/청렴교육

(6) 산업안전보건교육, (7) 갑질 예방교육, (8) 퇴직연금 교육

 

이 중에서 내가 교육 담당자로 실시했던 교육은 (1), (2), (4), (8) 네 가지이다.

 

(1)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증빙 제출ㅇ)

- 시행근거: 장애인 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 제5조의2

​- 매년 초 이전 연도 근무인원 및 교육 수료 인원과 증빙자료를 실적으로 제출한다. 50인 이하 사업장은 자료 배포 등 간이로 교육이 가능하다. 한국 장애인 고용공단을 통해 무료로 지역의 장애인 강사 초빙이 가능하다. 

 

(2) 4대 폭력 예방교육(증빙 제출ㅇ)

- 시행근거: 

성매매 방지 및 피해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5조에 따른 성매매 예방교육

「성폭력방지 및 피해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5조에 따른 성교육 및 성폭력 예방교육

「양성평등 기본법」 제31조에 따른 성희롱 예방교육

「가정폭력방지 및 피해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4조의 3에 따른 가정폭력 예방교육

- 성매매/성폭력/성희롱/가정폭력 총 네 가지 분야를 각 1시간씩 이수한 뒤 각 교육마다 증빙자료를 제출해야 한다.

 

(3) 통일교육(증빙 제출ㅇ)

- 시행근거: 통일교육지원법 제6조의 7

- 법정교육 중 제일 간편한(?) 교육이다. 홈페이지에서 직원들이 교육을 이수하면 이후 이름/과목명/교육시간이 적힌 파일을 한 번에 다운로드할 수 있다. 벌금이나 제재조치는 없으나 매년 실적자료를 제출해야 한다.

 

(4) 퇴직연금 교육(증빙 제출 x)

- 시행근거: 근로자 퇴직급여 보장법

- 퇴직연금 운용사에서 자료를 받아 배포하는 방식으로 대체 가능하며 별도 증빙자료 제출은 하지 않는다.

 

✔ Tip

- 수시로 발송되는 법정 의무 교육과 관련 공문을 잘 확인해야 한다.

- 전 직원이 들어야 하기 때문에 직원과 강사의 일정을 잘 조율해야 한다. 

- 실적 제출을 위한 증빙자료(강의 사진, 서명부, 결과보고서)를 철저히 준비하여야 한다.

- 끝까지 비협조적인 직원들을 고려해(^^... 후) 기한은 넉넉히 주고, 필요한 경우 부서장의 도움을 받는다.

 

 

교육업무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개인당 교육 시간을 확인하는 것이다. 프로그램이 잘 되어 있다면 개인당 교육 시간을 확인하는데 편하겠지만 나는 이 모든 작업을 엑셀로 진행했다... 각 부서마다 열람 문서를 확인해서 엑셀로 취합하는 게 보통일이 아니었다. 더군다나, 연말의 경우 모든 직원들이 마감일이 다가오면 급하게 교육을 듣기 때문에 기준에 맞는지 확인하고, 시간을 인정해주고, 사후 처리를 하는 업무가 매우 바빴다. 특히 내가 있던 곳은 직급별 교육시간을 이수하는 경우 인사평가에 가점이 들어갔기 때문에 직원들이 더욱 연말에 교육 이수를 마무리하려고 애썼다. 제발 마감 이전에 여유롭게 교육에 참여했으면 좋겠다...

 

 

728x90

댓글